- 작성자 : 강남서울안과
- 작성일 : 2024.04.30 15:55:11
'신에겐 12척의 배가 있습니다' 라는 명대사로 유명한 명량대첩입니다. '울돌목'이라는 곳에서 벌인 대첩이지요. 울며 돌아가는 길목이라는 뜻으로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물살이 센 곳으로 유명합니다. 울 '명', 돌다리 '량'이라고 해서 명량대첩 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이지요. 이순신 장군께서는 이 지역의 이런 상황을 충분히 숙지하고 익숙해 있었습니다.
좁아지는 협곡으로 인한 병목현상 때문에 갑자기 물살이 세지고 바다 아래에 있는 돌들과의 충돌로 와류가 형성되어 소용돌이와 같은 물살이 일어나며 그런 현상들은 조수차가 최대인 보름 경에 가장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명량대첩인 음력 9월 16일 대조기에 소용돌이 현상이 극대화됐을 것이고 그런 자연 현상을 이용해서 단 12척의 배를 가지고도 왜적들을 가볍게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주변 환경을 잘 이용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세일링(Sailing) 할 때 돛으로 바람을 이용해 배를 원하는 방향으로 잘 끌고 갈 수도 있고 골프도 바람에 방향에 따라 조준하는 목표나 클럽 선택을 바꾸어야 합니다. 로빈훗도 활을 쏠 때 바람을 능수능란하게 이용했을 것입니다.
노안수술 도수값은 화살로 10점 과녁을 조준하는 것과 같습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안개가 끼는 것과 같아서 조준의 정확성이 떨어질 것입니다. 게다가 라섹이나 스마일라식 같은 시력 교정술은 바람이 부는 환경처럼 오류를 유발합니다. 노안수술의 핵심은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선정과 도수 선택 그리고 그에 따른 수술 방법의 조율입니다. 스마일 라식이나 라섹 같은 수술은 각막에 시술하는 것이고 각막 곡률을 측정할 때 중심부 기준 3 mm 부분을 측정하기에 실제 값과 측정되는 값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조수 간만의 차와 같은 차이로 인해서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고 그대로 수술하면 소용돌이에 휩쓸려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라섹 수술이 어떻게 진행되었고 어떤 식으로 형성돼 있는지 울돌목 조류 흐름을 파악하듯 그 차이를 이용할 수 있어야 노안 수술 때 선정할 수 있는 렌즈의 타겟 값이나 수술 방식들을 제대로 골라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저희 강남서울안과에서 라섹을 받았던 분들이 이제 노안 나이가 돼서 노안 수술 문의를 하고 계십니다. 라섹 하셨던 분에 있어서 노안 수술은 단순한 노안 수술과 다릅니다. 단순한 노안 수술은 잔잔한 바다에서 전쟁을 하는 것과 같지만 라섹 수술을 한 눈에 대한 노안 수술은 어떻게 라섹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예상 값과 실제 값과의 차이를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라섹의 상황에 대해서 이순신 장군의 울돌목에 대한 통찰력과 같이 꿰뚫고 있어야 합니다.
저희는 20년 가까이 이곳에서 시행한 라섹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익숙합니다. 어떤 변수나 오류도 미리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지요. 본인의 라섹 수술에 익숙하지 않은 의사가 본인의 노안 수술을 하는 것은 왜구가 울돌목으로 수 많은 배를 이끌고 돌진하는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