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강남서울안과
- 작성일 : 2024.03.15 11:27:55
예능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여행, 패션, 게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역시 음식에 대한 예능이 인기가 많지요. 핫플레이스에서 인기 많은 곳 역시 식당입니다. 새로운 음식이 출시됐거나 멋진 뷰를 뽐내는 등 다양하게 관심을 끄는 것들이 있지만 제 눈을 끄는 것은 차분한 노포입니다. 일본은 백 년 가까이 된 또는 그 이상의 전통 있는 노포들이 많아서 유행하는 식당보다는 현지인 노포를 찾아 다니곤 합니다.
노포는 오랫동안 한 자리에서 몇 가지 음식 만을 만드는 식당입니다. 그런 노포는 음식의 원칙을 가지고 있고 원조의 비법을 소유하고 있지요. 며느리도 모른다는 떡볶이의 비법이 유행어가 됐듯이 노포의 원조 할머니는 며느리가 본인의 원칙을 깨고 새로운 조금 더 상업적으로 이익이 남을 수 있는 방법으로 변형되는 게 싫었을 수도 있습니다.
강남역 주변은 시력 교정술의 메카이지요. 스마일라식, 스마트라식 등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수술 기법들이 쏟아져 나오고 유행합니다. 새로운 수술의 상업성이 사라지면 다시 새로운 기법으로 변신해서 새로운 가격을 추가해서 나타나곤 하지요. 어떤 안과들은 수익성에 따라 떴다방처럼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고 이합집산을 합니다.
이러면 노포의 원칙이 있는 비법을 정성들여 만드는 안과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저희도 여러 유행하는 수술의 상업성에 기대고 싶은 유혹도 있었지만 20년 가까이 한자리에서 비법과 원칙을 고수했습니다. 앞으로도 정성스럽게 제대로 된 음식을 담아내는 노포와 같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