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강남서울안과
- 작성일 : 2024.04.22 17:10:35
노안은 눈 속의 근육 약화와 수정체 탄성이 줄어들면서 근거리가 흐리게 보이는 걸 말합니다. 그래서 보통 근거리용 돋보기를 사용하고 영어로 reading glasses라고 하지요. 하지만 노안이 반드시 근거리만 흐리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어린이 중에 가성근시가 생기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눈 속의 근육이 너무 강하게 작용해서 강한 조절로 인해 근거리에 초점이 맺히는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실제는 근시가 아니지만 가까운 곳을 보도록 가짜로 형성돼 있는 가성근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종의 근육 경련으로 치료를 위해서 근육 경련을 풀어주는 안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노안은 오히려 근육의 힘이 약해졌지만 수정체의 탄성이 너무 줄어들어서 상대적으로 과도한 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근육의 경련이 일어나게 되고 근거리도 초점이 흐리지만 가성근시처럼 다시 근육이 이완되는 작용도 쉽게 이루어지지 않게 돼서 원거리로 다시 돌아가기는 것도 힘들어지지요. 그래서 원거리 보는 것도 흐리고 근거리도 흐리게 됩니다. 이렇게 노안이 진행되는 초기에는 원거리와 근거리를 오가는 초점의 순발력이 떨어지게 되지요.
노안의 초기 증상은 근거리가 흐리게 보이는 것보다는 눈이 피로하고 머리가 아프고 멀리 있는 게 흐려 보이며 특히 야간에 번져 보이는 등의 증상들이 더 흔합니다. 게다가 노화로 인한 안구건조증이 추가되고 집중해 보려는 노력이 안구 건조증을 더욱 악화시키면서 원거리 노안 증상은 더욱 심해지겠죠. 이런 증상들이 있다 없다 반복하면서 조금씩 근거리 노안이 엄습해 오는 것입니다.
가까운 게 잘 보인다고 해서 노안이 안 왔다고 방심하다가는 근육의 무리가 오게 되고 훨씬 더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노안을 반드시 근거리 보는 것으로만 평가하지 마시고 정확히 안과에서 검사를 받아 적절한 노안 치료가 필요합니다.